본문 바로가기
금융언어

쉬운 국제금융중심지와 국제산업연관표 (92, 93)

by pearlant 2021. 5. 11.
반응형

 

92) 국제금융중심지

 

 

국제금융중심지 : 국제금융시장의 조건을 갖추어 세계적인 금융기관들이 본점, 지점, 현지법인의 형태로 영업망을 집중시키며 다양한 국제금융거래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장소

 

 

특정 국가나 지역이 국제금융중심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을 만족해야 한다.

 

 

1. 자국 통화의 국제 통용성

2. 우월한 기초 경제력 (상대적)

3. 발달된 금융시장

4. 다양한 장기·단기 금융수단의 자유로운 거래

5. 전 세계시장 정보의 신속하고 저렴한 공급

6. 세계적인 상품 및 서비스 거래의 중심지 등

 

 

국제금융중심지

 

대표적인 3대 국제금융중심지는 런던, 뉴욕, 도쿄이다.

 

역외 국제금융중심지는 비거주자에게 자금을 조달하여 비거주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금융중개시장으로 조세 및 금융 규제 면에서 특혜를 부여해 인위적으로 창설한 금융 중심지이다. 예로 홍콩, 싱가포르, 룩셈부르크 등이 있다.

 

스타크래프트를 예로 들면, 국제금융중심지는 본진이고, 역외 국제금융중심지는 멀티이다. 즉, 중개의 역할을 한다. 본진에서는 자원 채집부터 건설, 생산 모든 것이 일어난다. 국제금융중심지에서는 금융기관들이 본점을 두고 여러 가지 금융 거래를 지속적으로 하는데, 역외 국제금융중심지에서는 멀티에서 자원만 파듯이 해당 지역을 관할하며 해당 지역에 대한 금융 수요를 본점 사이에서 중개하는 역할을 한다.

 

 

 

 

 

 

93) 국제산업연관표 (International Input-Output Tables)

 

 

국제산업연관표 : 국가 간 수출입을 매개로 여러 나라의 산업연관표를 연결해 하나의 산업연관표로 작성

 

 

국제산업연관표에서는 한 국가 산업의 생산기술구조 및 배분구조를 국내 산업 간 상호 연관관계를 포함하여 다른 국가 산업과의 연관관계까지 나타내므로 생산기술의 국제비교 및 국가 간 상호의존관계 분석 등에 이용된다.

 

 

국제산업연관표 (International Input-Output Tables)

 

 

한국은행에서는 일본 아시아경제연구소(IDE; Institute of Developing Economies)와 공동으로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태평양권 10개국 산업연관표를 연결한 아시아 국제산업연관표를 작성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산업연관표는 수출 관련 주들을 볼 때 참고하기 좋다.

반응형

댓글